겨울 니트 세탁!
니트 목도리 세탁법
한 겨울 찬바람 막아준 따뜻한 니트 목도리, 봄이 되면서 거추장스러워졌습니다. 겨울 니트 세탁법으로 목도리 니트 세탁해 잘 보관해 두셨다가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니트세탁하기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겨울옷이라고 해서 모두 세탁소에 맡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정에서 할 수 없는 것은 모직 50% 이상, 나일론 혼방 제품 등으로 전문세탁업소에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옷장에 마음에 드는 겨울 니트 스웨터나 니트 목도리 하나씩은 있으실텐데요, 오늘은 간단히 집에서 니트세탁하는 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니트 목도리 세탁하는 법
가정에서 직접 니트 목도리나 니트세탁할 경우에 올바른 세탁세제와 세탁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잘못된 세탁으로 일어나는 니트 세탁사고는 주로 옷이 줄거나 부드럽던 소재가 딱딱해고 팔이 늘어는 등이 많은 편입니다. 울로 된 목도리 니트세탁법은 집에 있는 중성세제인 울삼푸나 섬유린스를 이용해 세탁할 수 있어요.
주의해야 할 목도리 니트세탁법
니트세탁할 때 제품 라벨에 나와 있는 세탁표시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이 물의 온도입니다.
뜨거운 물에 세탁하면 옷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서 피해야 합니다. 적당한 물의 온도는 20~30℃이며 니트 세탁 전용세제를 적당량 풀어서 사용하면 안심해도 좋을 거예요.
보통 물의 온도를 매번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준을 삼기 어려운데요, 적당한 물의 온도라면 손씻을 때 정도의 온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준비물
미지근한 물, 울세제, 행궁물, 섬유린스, 대형수건 등
▶ 니트세탁할 때 주의할 점
1) 울이나 니트 목도리는 세탁할 때 비벼주거나 세탁기로 돌리지 않는다.
2) 중성세제인 울세제를 이용해 섬유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3) 물에 담가 둘 때도 조물조물 해주면 땟국물이 나온다.
4) 5분 정도 담궈 놓아도 때가 우러 나온다.
5) 굳히 여러 차례 헹굼을 할 필요 없이 1번 정도만 해 주면 된다.
6) 섬유린스는 정전기를 방지하고 부드러워 진다.
7) 거품이 많이 나면 섬유린스에 한 번 만 담군다.
8) 대형 수건에 싸서 둘둘 말아 물기를 뺀다.
9) 평평한 바닥에 펼쳐서 말린다.
니트 세탁할 때 뜨거운 물에 담궜거나 전용세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또 건조를 잘못하게 되면 니트의 수축이 일어는데 이 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원상복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극히 조심스러운 부분이므로 주의를 해야하죠!!!
▶ 수축된 니트 원상복구하는 법
1) 암모니아수를 미지근한 물에 50ml 정도 섞는다.
2) 니트가 부드러워지면 탁탁 잡아 당겨준다. (혼방 소재의 니트는 불가능)
3) 암모니아수의 냄새가 독하기 대문에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세탁한다.
4) 화공약품이므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시작한다.
오늘은 겨울 니트세탁과 목도리 니트세탁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침대청소박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