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침대청소박사 스포츠서울 파워브랜드 대상
침대청소박사랭키닷컴순위
침대청소박사
침대청소박사

빠른상담신청

이름
휴대폰

[자세히보기]

고객센터

침대청소박사 고객사랑센터
  • 세번째
  • 네번째
  • 다섯번째

제목

천연가습식물 잘쓰면 약 못쓰면 독 되는 겨울철 가습기 관리법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3-12-09

조회수42,264

천연가습식물 


천연가습식물

잘쓰면 약 못쓰면 독 되는 겨울철 가습기 관리법 


 

 

천연가습식물

 

 

 

습도와의 전쟁이 시작되는 겨울철입니다. 

 

집집마다 하나쯤 사용하는 가습기는 세균의 온상이 되기 쉽상입니다. 

 

아파트나 빌라 같은 공동주택은 난방이나 보온이 잘되기 때문에 코와 목 등이 건조져 감기에도 자주 걸립니다. 

 

실내습도만 잘 관리해줘도 건강한 겨울을 날 수 있는 데요 가습기를 너무 장시간 틀어 놓으면 세균뿐만 아니라 집안의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번식이 염려됩니다. 

 

 

1) 올바른 가습기 관리법 천연가습식물 

 

중국 황사 미세먼지

 

 

중국에서 불어오는 초미세먼지와 겨울로 접어들면서 메마른 날씨가 이어지면서 연일 건조주의보가 내리져고 있습니다. 

 

난방기를 가동하면서 실내 공기가 더욱 건조해져 습도가 급격히 낮아져 심할 경우 숨 쉬기도 힘들어집니다. 

 

겨울철 실내습도가 40% 이하로 떨어지면 코와 목,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졋 섬모 운동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섬모 운동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먼지나 박테리아, 몸에 해로운 균들을 밖으로 배출해내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알레르기 비염, 천식 증상이 유발되거나 더 심해집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 입니다. 

 

한 가정에서 직접 실험해 봤는데요, 가습기 켜지 않을 때 실내 습도는 37% 정도로 적정 습도보다 약간 낮았지만 작은 가습기를 약 30분간 작동시킨 후에는 54%로 습도가 높아졌습니다. 

 

가습기를 통해 습도 조절이 중요하지만 지나칠 경우에 노약자에게는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2) 일반 가습기 및 천연 가습기 종류 가습기관리법 


가습기 종류

 


할인마트 전자제품 매장이나 하아마트, LG 베스트샵, 삼성 디지탈프라자에는 스무가지 이상의 가습기가 진열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나에게 딱 맞는 가습기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습기는 크게 4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열식 가습기 


물을 끓여 뜨거운 수증기로 가습하는 방식이며 살균력은 뛰어나지만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아이가 있는 가정은 주의해야 합니다.


-초음파 가습기 


가습량은 많은 편이지만 차가운 증기를 내뿜으므로 차가운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 복합식 가습기 


가열식과 초음파 가습기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으므로 살균력과 가습력이 뛰어납니다. 


반면에 가습기 가격이 높은 편이고 세척이 복잡한 것이 단점입니다. 


- 에어워셔 


최근에 출시된 가습 방식이며 원리는 젖은 수건을 말리는 것과 같은 자연 기화 원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공기를 물로 공기 중에 있는 세균이나 미세먼지를 닦아서 깨끗한 공기를 멀리 방출하는 방식이며 초미세 가습이어서 집안 먼 공간까지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조금 비싸고 부피가 크며 소음이 단점입니다. 


가습기

 

천연 가습식물 몇년 전 가습 살균제 파동 후 천연 가습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빨래를 거실에 널어두거나 항아리나 밑이 넓적한 사기그릇과 같은 물그릇 가습법도 추천할 만합니다. 


식물 잎 뒷면에 있는 기공으로 수분이 기체화되는 증산작용이 좋은 식물을 실내에서 키우면 습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 들여 놓으면 공기 중 유해물질을 흡학해 공기정화도 기대할 수 있고 증산작용이 활발해 가습효과가 뛰어난 스킨답셔스, 베고니아, 행운목, 마삭줄, 장미허브, 뱅갈고무나무, 개운죽이나 행운목 등과 같은 천연 가습 식물들도 가습 효과가 뛰어나 인기가 높습니다. 


아이비, 석창포, 벤자민 등과 같은 수경식물은 화분에 있는 물의 증발효과를 노릴 수 있어 가습효과가 큰 편입니다. 


최근 솔방울을 이용한 천연 가습기 만들기에 대한 방송이 나간 후 인근 공원이나 산에서 주워온 솔방울을 깨끗이 씻은 후 1시간 정도 물에 담궜다가 오므라들면 꺼내 놓으면 마르면 다시 펼쳐지는 솔방울의 성질을 이요한 천연 가습기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3) 가족 건강 지키는 가습 요령 

 

가습 요령

 

가습식물 찬바람부는 겨울철에 실내 습도를 높은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지나치게 높은 습도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데요, 체온조절이 미숙한 아기들은 실내습도를 50~60%, 면연력이 약한 노인들의 경우는 40~50% 정도가 적당합니다. 

 

지나치게 실내습도가 높은 경우에는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와 같은 균들이 서식하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실내습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으면 가습기 물을 매일 깨끗하게 갈아주고 세척과 소독도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피부에 닿는 침구나 전자제품 주변에서는 가습기 사용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사용한 후에 한 번씩 환기를 시켜줌으로써 집안의 습기를 배출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족 건강을 위하여 겨울철 찬바람에 적당한 실내 온도 및 습도 조절로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민 침대 건강 지키는 침대청소박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0

0

첨부파일 다운로드:

침대진드기, 얼룩, 냄새 제거 매트리스청소 전문

  1. 새 침대 느낌 그대로... 1년에 2번 매트리스 케어 & 매트리스 크린 서비스 받으세요!
  2. 매일 살 비비는 침대매트리스, 위생의 사각지대! 집먼지진드기청소로 청결관리 필수!
  3. 꼼꼼히 비교해 선택하시면 침대청소박사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번호제목등록자등록일조회수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